본문 바로가기
내 마음의 보석상자

학교 목욕탕

by 향기로운 나무(제비꽃) 2008. 2. 5.

 

우리 어렸을적 산골 마을에는 당연히 목욕탕이 없었다.

목욕탕이란 말 자체가 머릿속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그시절.

 

설날 하루이틀  전에 꼭 해야하는 것이 목욕이었다.

정갈한 몸으로 단정히 하고, 마음도 정하게 하여 새해를 맞는 것이

나이 한 살 더 먹게 되는 조건이었다.

 

설준비로 분주하고 바빴던 엄마는 아래로 주루룩 내리 서너 명의

딸을 위해 학교에 딸린 목욕탕을 빌려 탕에다 물을 길어다 붓고

땔나무를 한뭉치 안고 가서 물을 데우셨다.

처음으로 학교 목욕탕을 이용하게 된 때가 언제였는지는 가물가물하다.

그 때 정말 이런곳이 있구나 하며 신기하고 좋아서 진종일 그곳에서

놀고 싶어했었는데......

 

일제시대에 지어졌던 게 아닌가 싶은 그 목욕탕은 겉모습은 창고이지만

시멘트로 둥글게 만든 탕이 있었고 둘레에 제법 앉아서 씻을 수 있는

자리도 있었다.

한쪽 옆으로는 낮게 물통처럼 네모난 시멘트 통에 헹굼물까지 둘 수

있는 곳이었다.

탕에 물을 채워 넣고 밖에서 불을 떼면 목욕물이 데워지던 그 때!

 

엄마는 물을 얼마나 많이 길어다 부었을까?

얼마나 힘드셨을까?

몇 명을 씻기려면 팔이 많이도 아프셨을 텐데......

이런저런 생각을 그 땐 정말 전혀 하지 못했다.

그저 벌겋게 빡빡 밀어대는 엄마가 원망스러웠고 싫었다.

대목맞이로 제법 클 때까지 그곳에서 목욕을 했었다.

 

어릴적 명절은 그렇게  몸가짐 마음가짐으로 맞이하였다.

 

오늘 내일 즈음에 다시 몸가짐 마음가짐하여 정갈한 심신으로

새해를 맞이하기로 마음 먹어 본다.

'내 마음의 보석상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학년 두 번 다닌 이유.  (0) 2008.03.27
오답정리  (0) 2008.02.26
엄마! 오래 오래 사세요!  (0) 2008.01.03
단팥빵  (0) 2007.11.24
고등어와 감자  (0) 2007.10.03